아이폰 사용자도 구글 스토어 쓴다…애플, EU 국가 내 정책 개편

아이폰 사용자도 구글 스토어 쓴다…애플, EU 국가 내 정책 개편

유럽 아이폰 사용자들이 애플 앱스토어 외 다른 스토어에서도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된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EU 국가 애플 기기 사용자들이 애플 앱스토어가 아닌 다른 스토어에서도 앱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EU의 새로운 법률인 디지털 시장법(DMA)에 따른 조치다. DMA는 애플 기기가 다른 스토어 내 앱과 호환되도록 해 사용자가 자신의 기기에 어떤 앱을 설치할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사는 최대 30%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애플의 결제 시스템이 아닌 앱 내 결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사이버 보안 위협 등의 이유로 애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개발사는 17%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며 소기업 할인 혜택을 받을 땐 10%까지 내려갈 수 있다.

인기 앱들에는 핵심 기술 수수료 또한 부과된다. 애플은 대형 개발사에만 수수료를 부과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수수료가 부과될 개발사의 수는 명시하지 않았다. 애플은 다운로드 수 100만 회 미만의 앱은 수수료가 면제되며 그 이상은 설치 건당 약 725원의 수수료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영리 단체나 학교, 정부에는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 적 있는 에픽게임즈의 CEO 팀 스위니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애플의 개편안이 “교묘하게 악의적인 규정의 새로운 사례”라고 비판했다. 그는 핵심 기술 수수료는 “쓰레기 같다”며 “이러한 움직임이 DMA에 따른 합법적인 개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개편은 오는 3월부터 i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27개의 EU국가에서 적용될 예정이다.

갤럭시 S24 사전 판매 121만대 “S시리즈 역대 최다”…울트라만 73만대

삼성전자(005930)가 이달 19일부터 25일까지 1주일간 진행한 갤럭시 S24 시리즈의 국내 사전판매가 121만대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121만대는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사전판매 중 최다 판매 신기록이다. 직전까지의 최다 사전판매 기록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23 시리즈가 가지고 있었다.

갤럭시 S23 모델은 지난해 1주일간 진행했던 사전판매에서 109만대를 기록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이 기록을 1년만에 갈아치웠다.

갤럭시 스마트폰 중 역대 최다 사전판매 기록은 갤럭시 노트10이 가지고 있다. 이 모델은 2019년 8월 138만대의 사전판매를 기록한 바 있는데, 당시엔 사전판매 기간이 11일이었다.

일평균 기록을 비교하면 1주일간 121만대를 사전판매한 갤럭시 S24 시리즈가 일평균 17만 3000여대로 노트 10의 12만 5000여대를 넘어선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대박 조짐은 언팩 직후부터 예고됐다. 삼성전자는 19일 자정 사전판매의 시작과 함께 삼성닷컴에서 90여분간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는데, 여기서도 약 2만여대를 판매하며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갤럭시 S24 시리즈 사전판매의 모델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121만대 중 갤럭시 S24 울트라가 약 60% 수준을 차지했다. 전체 사전판매 실적을 감안했을 때 73만대가량이 울트라 모델로 추정된다.

갤럭시 S24+(플러스)는 약 21%, 갤럭시 S24는 약 19%의 판매 비중을 나타냈다.

색상은 갤럭시 S24 울트라는 티타늄 블랙, 갤럭시 S24+와 갤럭시 S24는 마블 그레이의 인기가 높았다. 삼성닷컴, 삼성 강남 전용 컬러 중에서는 티타늄 블루와 사파이어 블루의 인기가 높았다.

이동통신업계에서는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 처음 선보인 갤럭시 AI 기능을 비롯해, 모든 사용성에서 한층 더 강력해진 성능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고 보고있다.

13개 언어를 지원하는 실시간 통역은 온디바이스를 통해 지원돼 보안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문자와 주요 메신저에서도 번역을 지원한다.

동그라미만 치면 혁신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서클 투 서치’ 기능도 최초로 탑재돼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카메라의 경우, AI 모델을 대거 채용해 줌부터 나이토그래피까지 한층 더 완성된 카메라 경험 제공하며, 생성형 편집 등 AI를 활용한 편집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한편 사전 구매 고객은 26일부터 제품 수령과 개통이 가능하며, 개통 후 ‘삼성닷컴’ 앱에서 구매 혜택을 신청할 수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공식 출시일은 1월31일이다.